1. 개 요
동의보감(東醫寶鑑)은 명의(名醫) 허준과 함께 모든 이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몇 년전 TV드라마로까지 방영되었던 소재인 이 동의보감이 실제로 조선시대 의학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동의보감 편찬의 시대적 배경, 그리고 한의학도를 제외한 일반인들에게
도 지역에 살았는데 그의 큰어머니 집안과 당시 고관대작이었던 유희춘과의 안면이 후일 허준의 출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허준의 출생지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지금까지의 통설은 경기도 양천( 강서구 가양동)에서 태어났을 것이라는 설명이지만 확실한 증거는 없다.
출
도라든지 심오함으로 해석하여 <황제내경>을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는 경전으로 본다.
2. '외‘는 임상의 실천과 치료에 수반되는 기술을 담고 있다는 견해에 의거해 '내'는 어떤 이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뜻으로 본다.
<황제내경>의 철학적 배경 및 구성
<황제내경>의 철학적 배경 ̵
충암(沖庵) 김정(金淨)은 그의 학문, 인생에 있어 도학(道學)과 문학(文學)을 다같이 중시하였다. 그가 <十一筬>에서 “내가 어려서 수신(修身)을 중시하여 항상 도예(道藝)의 심연에 마음을 노닐고 문학의 수풀에 생각을 펴서 장차 원기(元氣)를 크게 머금고 은미한 이치를 깊이 헤아리려 하였다.”라고
도학은 조선시대의 사회 전반에 영향은 실로 크다. 본고에서는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성리학, 특히 도학적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도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 당면한 교육 현실 문제에서 도학적 교육방법을 통해서 어
치료할 줄 알고 사람의 마음을 다스릴 줄은 모른다.
Present doctor only know that he treat the people's disease, he don't know how to cure the people's mind.
是猶捨本逐末不窮其源而攻其流欲求疾愈不亦愚乎?
시유사본축말불궁기원이공기류욕구질유불역우호?
이것은 근본을 버리고 끝을 좇는 것이며 원인을 찾지 않고 나
右細末, 煉蜜和丸, 梧子大.
우세말 련밀화환 오자대.
위의 약들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졸인 꿀로 벽오동씨 크기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We powder finely this medication, we dough it with honey to make pills as Sultan's parasol seed.
溫酒, 下三五十丸.
온주 하삼오십환.
한번에 연년익수불로단 30-50알씩 데운 술로 먹는다.
多笑則藏傷.다소즉장상.많이 웃으면 5장이 상한다.
If we laugh too much, the five organ is hurt.
多愁則心懾. 懾(두려워할 섭; 心-총21획; shè,zhé)
근심이 많으면 마음이 떨린다.
If we are anxious too much, the mind is dreadful.
多樂則意溢.다락즉의일.즐거워하는 것이 많으면 의지가 넘쳐난다.
If we are pleas
사대성형
4대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
Four great elements creates feature.
○ 釋氏論曰地水火風和合成人.
석씨론왈지수화풍화합성인.
불교에서는 ꡒ지(地), 수(水), 화(火), 풍(風)이 화합하여 사람이 된다.
The Buddha says that the earth, the water, the fire, the wind element harmonize to be a man.
筋骨肌肉皆屬乎地.
근
치료에 언제나 좋은 효과가 있었다. 홍무(洪武) 연간(1368∼1398)에 조정의 부름으로 어의(御醫)가 되고, 태의원사(太醫院使)를 역임하였으며, 영락(永樂) 초년(1403)에 노령으로 사임하고 귀향하였다. 『증치요결(證治要訣)』 『증치요결유방(證治要訣類方)』 『추구사의(推求師意)』 등의 책을 편찬하였고